[아프리카] 2025년 10월30일 경제동향... 엔디아마, 2025년 10월 남아프리카공화국-영국 다이아몬드 기업인 드비어스 지분 매각 제시
미국 월마트(Walmart), 남아공 요하네스버그(Johannesburg)에 국내 첫 번째 지점 오픈
▲ 남아프리카공화국-영국 다이아몬드 기업인 드비어스(De Beers)에 따르면 2025년 8월 앙골라 국영 다이아몬드 기업인 엔디아마(Endiama)와의 합동 탐사를 통해 앙골라 내에서 새로운 킴벌라이트(kimberlite) 필드를 발견했다. 참고로 킴벌라이트는 다이아몬드가 발견되는 모암이다. [출처=드비어스 홈페이지]
2025년 10월30일 아프리카 경제동향은 남아프리카공화국 광업과 유통을 포함한다. 다이아몬드 광업 기업인 페트라 다이아몬드에 따르면 2025년 9월30일 마감기준 회계연도 매출은 US$ 5200만달러로 집계됐다.
미국 유통 기업인 월마트(Walmart)에 따르면 남아공 요하네스버그 웨스트랜드의 클리어워터 몰에 국내 첫번째 지점을 개점할 계획이다.
◇ 엔디아마, 2025년 10월 남아프리카공화국-영국 다이아몬드 기업인 드비어스 지분 매각 제시
다이아몬드 광업 기업인 페트라 다이아몬드(Petra Diamonds)에 따르면 2025년 9월30일 마감기준 회계연도 매출은 US$ 5200만달러로 집계됐다. 전년 대비 2배 이상 증가했다.
2025년 9월30일 마감기준 회계연도 다이아몬드 판매량은 46만9286캐럿으로 조사됐다. 1캐럿당 평균 매출은 110달러로 전년과 비교해 13% 감소했다.
다이아몬드 가격의 회복이 반영되었기 보다 남아프리카공화국 컬리넌 광산(Cullinan)에서 채굴한 다이아몬드의 품질이 향상하며 매출이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지난 분기와 비교해 다이아몬드의 평균 가격은 53% 증가한 반면 전년 대비 가격대는 8% 감소했다. 남아공 국내의 핀치 광산(Finsch)을 개발해 상품군 품질을 향상시킬 것으로 전망된다.
앙골라 국영 다이아몬드 기업인 엔디아마(Endiama)에 따르면 2025년 10월 남아프리카공화국-영국 다이아몬드 기업인 드비어스(De Beers)의 지분 매각을 제시했다.
현재 영국 다국적 광산 기업인 앵글로 아메리칸(Anglo American)이 드비어스의 지분 85%를 보유하고 있다. 포트폴리오 다각화와 사업 재구축을 목적으로 지분 규모를 축소하고자 한다.
엔디아마는 지분 인수를 통해 드비어스와의 협업을 구축하고자 한다. 최근 국내 다이아몬드 산업이 성장하며 새로운 광산 지역 개발과 해외 투자를 유치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현재 드비어스 지분 입찰에 △보츠와나 △나미비아 △남아공 △앙골라 등이 참여했다. 앵글로 아메리칸은 드비어스의 가치를 약 49억 달러로 평가했다.
미국 유통 기업인 월마트(Walmart)에 따르면 남아공 요하네스버그(Johannesburg) 웨스트랜드(West Rand)의 클리어워터 몰(Clearwater Mall)에 국내 첫번째 지점을 개점할 계획이다.
남아공 국내로 진출하며 클리어워터 몰 지점은 애브리데이 로우 프라이스(Every Day Low Prices) 방식으로 운영될 계획이다.
현지 이용객을 유치하기 위해 단기간 할인 방식보다는 지속적으로 저렴한 가격대를 유지하는 방식으로 운영하고자 한다.
국내 공급업체의 물품을 높은 비중으로 구비하며 글로벌 브랜드의 제품군도 유치할 방침이다. 개점일은 근시일에 세부사항과 함께 발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엠아이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