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2026년 01월29일 경제동향... 영국 디 오리지널 팩토리 샵(The Original Factory Shop), 법정관리에 들어가며 1180명의 직원이 해고 위기
프랑스 정부, 2월01일부터 고속도로 통행료 평균 0.86% 인상
민진규 대기자
2026-01-29 오후 3:46:58
2026년 01월29일 유럽 경제동향은 영국, 프랑스, 아일랜드를 포함한다. 영국은 대형 할인전문점이 법정관리에 들어가며 1180명의 직원이 해고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프랑스는 정치적 혼란과 경제적 위기가 혼재하며 정부가 각종 공공요금에 대한 정책을 변경한다. 전기요금을 내리고 고속도로 통행료는 오를 것으로 전망된다.

아일랜드는 국민 대다수는 키오스크 단말리나 결제 단말기에서 팁이 자동으로 포함되며 불만이 높아졌다. 팁을 줄 것인지 여부를 선택하도록 해야 한다는 주장이 많다.


▲ 영국 대형 할인매장 디 오리지널 팩토리 샵(The Original Factory Shop)의 점포 이미지 [출처=홈페이지]

◇ 영국 디 오리지널 팩토리 샵(The Original Factory Shop), 법정관리에 들어가며 1180명의 직원이 해고 위기

영국 대형 할인매장 디 오리지널 팩토리 샵(The Original Factory Shop)에 따르면 법정관리에 들어가며 1180명의 직원이 해고 위기에 처해졌다.

비용 상승, 쇼핑객 감소, 정보의 정책 등이 맞물리며 경영 어려움에 봉착했다. 제3자가 운영하고 있는 창고와 물류도 정상 가동은 원활하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온라인 쇼핑몰은 운영을 중단했지만 137개 체인점은 법정관리의 조건이 정해질 때까지 영업을 지속할 방침이다. 1969년 창업한 이후 의류, 향수, 화장실 용품 등을 판매한다.

◇ 프랑스 정부, 2월01일부터 고속도로 통행료 평균 0.86% 인상

프랑스 정부는 2026년 2월1일부터 전기요금, 가스요금, 교통요금, 바우처, 은행 수수료 등에 대한 변경을 추진하고 있다. 변경된 요금에는 부가가치세(VAT)가 포함돼 있다.

전기와 가스산업에 부과되는 전송요금기여금(Transmission Tariff Contribution)가 기존 21.93%에서 15%로 인하된다. 따라서 3400만 가구가 전기요금 인하 혜택을 입을 것으로 전망된다.

하지만 고속도로통행료는 2월1일부터 평균 0.86% 인상된다. 서부 지역의 경우에는 통행요그이 1%를 초과해 오를 것으로 예상된다.

은행 수수료는 계좌유지 수수료가 은행마다 차이가 있지만 최소 6% 이상 오르며 평균 3% 인상된다. 고객의 입장에서 은행별로 차이점을 파악하면 수수료를 절감할 수 있다.

◇ 아일랜드 경쟁소비자보호위원회(Competition and Consumer Protection Commission), 국민의 75%가 팁을 주는 것이 의무감으로 느껴

아일랜드 경쟁소비자보호위원회(Competition and Consumer Protection Commission)에 따르면 국민의 75%가 팁을 주는 것이 의무감으로 느끼고 있다.

계산기를 잘못 조작해 팁을 제공하는 비율도 8%에 달했다. 소비자의 58%는 팁을 주지 않았지만 주는 것이 옳다고 느끼고 있다.

소비자의 20%는 지난 6개월 동안 청구서에 예측하지 못한 팁이 포함돼 있었다고 답변했다. 이들 중 절반은 팁이 의무적으로 지불하는 서비스 요금으로 파악하고 있다.

소비자들은 키오스크에서 결제할 때 팁을 줄 것인지 여부에 대해 선택하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시장조사업체인 Ipsos B&A가 2025년 10월 1048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조사를 진행했다. 
저작권자 © 엠아이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유럽 분류 내의 이전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