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가포르] 화교은행(OCBC), 4월부터 여성 사업가 대상으로 대출 지원 프로그램 시작 계획
초기 2년 동안 수수료 없이 최대 S$ 10만 달러 대출
민서연 기자
2024-03-11

▲ 왼쪽부터 글로벌 3D 패션 디자인 플랫폼 브라우즈웨어(Browzwear) 최고경영자인 사론 림(Sharon Lim), 화교은행의 글로벌 상업은행 책임자인 리노스 고(Linus Goh), 의료기술 스타트업 N&E 이노베이션(N & E Innovations Pte Ltd) 창업자인 디디 간(Didi Gan). (출처=화교은행 홈페이지)

싱가포르 다국적 은행 및 금융서비스기업인 화교은행(OCBC)에 따르면 2024년 4월부터 여성 사업가를 대상으로 대출 지원 프로그램을 시작할 계획이다. 향후 말레이시아와 홍콩에도 진행할 방침이다.

여성 사업가가 운영하는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초기 2년 동안 수수료 없이 최대 S$ 10만 달러를 대출받을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여성 사업가 간의 교육 워크숍을 개최해 교류의 장을 만들 계획이다.

화교은행이 여성 사업가 프로그램을 개발한 목적은 국내 여성 사업가가 설립한 중소기업(SMEs) 성장을 지원하기 위함이다. 지난 5년 간 국내 여성 사업가의 중소기업 수가 늘어난 반면 평균 사업 성장율은 낮은 수준을 유지했기 때문이다.

국내 은행 중 처음으로 여성 사업가를 지원하는 금융 프로그램이다. 화교은행과 거래하는 중소기업 10만 개 중 여성 사업가가 경영하는 중소기업 비중은 25%로 집계됐다.

신생 기업 중 여성 사업가의 비중은 2018년 23%에서 2023년 30%로 성장했다. 2023년 여성 사업가가 가장 많이 진출한 사업 부문은 헬스케어, 비즈니스 서비스, 식음료 부문으로 조사됐다. 
저작권자 © 엠아이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동남아시아 분류 내의 이전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