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상장기업 ESG 평가] 67. 일양약품... '24년 산업재해 발생해 안전보건경영 전면 검토 필요
환경정보 적극 공개해 사회적 책임 이행해야... '24년 여직원 평균 급여액 남직원의 54.76%로 낮아
민서연 주임기자
2025-10-24
1946년 창업한 제약기업인 일양약품은 “인간존중의 사명을 갖고 인류의 건강과 복지를 위하여 정성을 다한다”를 기업 이념으로 밝혔다.

사업 비전은 ‘모든 사람이 건강한 삶과 행복을 누릴 수 있도록 항상 고객에게 봉사하고 고객과 함께 성장하는 세계적인 생명과학 기업’으로 정했다.

경영이념은 ‘의약기술의 100년 도전 신뢰, 도전, 창조였습니다.’이다. 창업정신은 불교사상에 바탕을 둔 △인간존중의 정신 △사업보국의 정신 △멸사봉공의 정신이다.

경영철학은 창업정신을 이어받아 △적극성 △근면성 △협동성으로 특히 인화와 협동성을 강조하는 것을 장기적 안목에서 창업정신을 맥을 같이 한다고 밝혔다.

일양약품의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현황을 진단하기 위해 홈페이지, 국가정보전략연구소(국정연) 데이터베이스(DB), 국정감사·감사원·사법기관 자료, 각종 제보 등을 참조했다.

글로벌 스탠다드를 지향하며 개발된 ‘팔기(八旗)생태계(8-Flag Ecosystem)’ 모델을 적용해 일양약품의 ESG 경영 현황을 진단해봤다. 


▲ 일양약품의 ‘팔기(八旗)생태계(8-Flag Ecosystem)’ 모델 평가 결과 [출처=iNIS]
 

◇ ESG 경영헌장 및 계획 미수립해 걸음마도 못떼... '24년 부채총계 1896억 원으로 부채율 78.42%

일양약품은 투명하고 공정한 거래질서 확립 및 청렴한 기업문화 정착을 목적으로 윤리경영을 철저히 실천해 나간다고 밝혔다. 지속가능한 경영 핵심요소인 윤리경영을 통해 공중과 신뢰를 쌓고 지속가능한 성장을 확보해 나가고자 한다.

공정거래 자율준수 프로그램(Compliance Program)을 구축해 운영한다. 윤리경영 문화를 정착하고 잠재적 위험요인을 최소화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윤리경영 실천을 위해 △약사법 △청탁금지법 △공정경쟁규약 등 관련 법령을 준수하고 주기적인 교육과 모니터링을 통해 사내 문화로 정착하고 실천한다고 밝혔다.

ESG 경영의 일환으로 부패방지방침을 제정했다. 투명하고 공정한 거래질서 확립 및 청렴한 기업문화 정착을 위해 윤리경영을 철저히 실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ESG 경영헌장과 윤리경영 헌장은 부재했으며 준법실천서약을 홈페이지에 공개했다.

경영목표는 △기업가치 극대화 △고도 성장실현 △고도 수익창출 △고객, 주주 종업원에 대한 최상의 대우 △신바람 열정의 조직문화 구축으로 설정했다. 경영방침은 △성과중심 사업 △고객중심 조직 △역량중심 인사 △실적중심 평가로 수립했다.

핵심경영전략은 △경쟁우위 사업기반 확립 △전사적 고객가치 창출활동 전개 △수평분권적 Network 조직구현 △정보 인프라의 단계적 확충 △투자자원의 효율적 배분 및 공정타당한 성과보상체계 정착으로 수립했다. 추진정신(EPC정신)은 △역량강화(Empowerment) △성과(Performance) △창조(Creation)으로 밝혔다.

2024년 이사회 구성원 수는 총 6명으로 사내이사 3명, 사외이사 3명으로 구성됐다. 2022년과 비교해 구성원 수는 변동이 없었다. 2024년 여성 이사 수는 0명으로 2022년 0명과 대비해 변함이 없었다.

ESG 경영 위원회는 수립하지 않았다. 이사회 내 위원회로는 감사위원회를 운영한다. 감사위원회는 전원 사외이사 3명으로 구성됐다.

2025년 5월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일양약품을 약사법 위반에 따라 항안 신약인 ‘슈펙트캡슐 100mg·200mg’에 대한 제조업무정지 3개월 행정처분을 내렸다. 일양약품이 의약품 제조 및 시험을 수탁사에 위탁하며 관리·감독 의무를 소홀히 했기 때문이다.

2025년 1월에는 ‘일양나프록센 나트륨정’과 ‘더블락캡슐’이 자사 기준서 미준수로 제조업무정지 처분을 받았다. 2023년 1월에도 수탁사 KMS제약의 GMP(의약품 제조 및 품질관리기준) 위반에 대한 관리 소홀로 ‘모티브정’이 3개월 제조업무정지 처분을 받았다.

2024년 자본총계는 2415억 원으로 2022년 2377억 원과 비교해 1.59% 증가했다. 2024년 부채총계는 1896억 원으로 2022년 1651억 원과 대비해 14.84% 증가했다. 2024년 부채율은 78.42%로 2022년 69.62%와 비교해 상승했다.

2024년 매출은 2688억 원으로 2022년 2477억 원과 대비해 8.51% 증가했다. 2024년 당기순이익은 105억 원으로 2022년 198억 원과 비교해 46.95% 감소했다. 2024년 당기순이익을 기준으로 부채 상환에 약 18년이 소요된다. 

◇ '24년 여직원 평균 급여액 남직원의 54.76%로 낮아... '24년 육아휴직 사용자 5명으로 실적 부진

일양약품은 모든 근로자의 안전, 보건을 위하여 안전보건경영방침을 수립하고 안전보건환경을 개선하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고자 한다. 근로자의 안전과 보건을 최우선적 가치로 인식하며 사전예방중심의 안전보건관리체계를 구축할 방침이다.

매년 각 팀의 구성원이 자율적으로 업무특색에 맞는 안전보건목표(관리 가능한 개수의 목표)를 설정한다. 팀별 자율적으로 설정된 안전보건목표의 실행과 달성을 점검해 안전보건환경을 개선하고 안전보건의식을 강화하여 최종적으로 안전한 사업장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정했다. 안전보건조직은 △용인공장 △음성공장 △연구소에 각각 조직해 운영한다.

고용노동부에 신고된 산업재해건수는 △2022년 0건 △2023년 0건 △2024년 1건으로 조사됐다. 산업재해발생자수는 △2022년 0명 △2023년 0명 △2024년 1명으로 집계됐다. 재해율(산업재해발생자수/근로자×100)은 △2022년 0% △2023년 0% △2024년 0.1%로 집계됐다.

안전보건활동은 △사업장의 안전 문화 구축 △화학물질 관리 강화 △폐기물, 대기 수질 관리 및 환경사고 예방 △임직원의 참여 △협력업체 재해 예방 △근로자 보건환경 활동을 운영한다.

일양약품은 국민건강 증진이라는 제약기업 본연의 사명을 준수하고 나아가 사회와 하나되는 기업활동을 통해 모든 국민과 특히 소외계층을 향한 지원에 힘쓴다고 밝혔다. 사회공헌 활동으로 △한국백혈병 환우회 △한울 지체장애인 공동체 지원 등을 운영한다.

2025년 1월 일양약품 백신공장 임직원들은 대한적십자사 충북혈액원과 ‘생명을 살리는 헌혈’에 참여했다. 이웃 사랑을 실천하고 나아가 지역 사회 발전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대한적십자사 충북혈액원 헌혈버스가 백신공장을 방문해 진행됐다.

2023년 8월 일양약품 헐커스는 서울특별시청 노동조합과 ‘서울특별시청 노동자의 건강증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에 따라 일양약품 헐커스는 서울시청 노동자들의 건강과 체력 증진을 목적으로 ‘헐커스 컨디셔닝 솔루션’을 공급한다.

2024년 직원 수는 668명으로 2022년 655명과 비교해 증가했다. 2024년 직원 중 기간의 정함이 없는 근로자 수는 664명, 기간제 근로자 수는 4명으로 집계됐다. 2024년 여성 직원 수는 131명, 남성 직원 수는 537명으로 조사됐다. 2024년 소속 외 근로자 수는 72명이다.

2024년 직원 평균 근속연수는 9.4년으로 여성 직원은 5.7년, 남성 직원은 10.5년으로 집계됐다. 2024년 연간 급여 총액은 512억 원으로 1인 평균 급여액은 7600만원으로 조사됐다. 2024년 1인 평균 급여액은 7600만원으로 2022년 7300만원과 대비해 4.11% 상승했다.

2024년 여성 직원의 1인 평균 급여액은 4600만원으로 2022년 4200만원과 비교해 9.52% 증가했다. 2024년 남성 직원의 1인 평균 급여액은 8400만원으로 2022년 8100만원과 대비해 3.70% 인상했다.

2024년 여성 직원 1인 평균 급여액 남성 직원의 54.76%로 2022년 51.85%와 비교해 증가했으나 여전히 낮은 수준이었다.

육아휴직 사용자 수는 △2022년 5명 △2023년 4명 △2024년 5명으로 감소 후 증가했다. 남성 육아휴직 사용자 수는 △2022년 2명 △2023년 1명 △2024년 3명으로 근소하게 감소 후 증가했다.

전체 육아휴직 사용률은 △2022년 50% △2023년 31% △2024년 36%로 감소 후 증가했다. 여성 직원의 육아휴직 사용률은 △2022년 100% △2023년 100% △2024년 100%로 높은 수준을 보였다.

반면 남성 직원의 육아휴직 사용률은 △2022년 29% △2023년 10% △2024년 25%로 낮은 편이었다. 전체 육아휴직 복귀 후 12개월 이상 근속자 수는 △2022년 2명 △2023년 1명 △2024년 1명으로 조사됐다.

별도의 ESG 경영 보고서 혹은 지속가능경영보고서는 수립하지 않았다. 홈페이지를 통해 경영 공시와 재무 정보를 공개했다. ESG 경영 관련 교육 및 교재는 부재했다. 

◇ 환경 경영 관련 목표 및 계획 미수립... 환경 공시 부재해 전반적인 평가 자체가 불가능

일양약품은 환경경영 관련 목표 및 계획은 수립하지 않았다. △온실가스 배출량 △폐수량 △폐기물 발생량 등 환경 공시도 부재했다.

안전보건활동으로 ‘폐기물, 대기 수질 관리 및 환경사고 예방’을 전개한다. 활동으로 △법적기준 수질환경 (폐수처리)관리, 하천감시 활동 강화 △폐기물 관련 법규에 따른 폐기물 수집, 보관, 배출 관리 △대기오염물질의 주기적인 모니터링으로 배출량 점검 △노후된 장비 투자 및 주기적인 유지보수 진행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안전보건활동으로 ‘근로자 보건환경 활동’을 운영한다. 활동으로 △근로자 자율적 건강검진 지원, 일반건강검진 실시 (사무직 년2회, 작업장 년 1회) △유해화학물질을 취급하는 직무직을 대상으로 특수건강검진 (유해, 위험작업반장 반기 1회) △유해화학물질 취급기준 준수, 취급관리자 역량 강화 교육 및 훈련 △산업안전보건위원회를 운영(분기1회 년4회)하여 노사 협의를 통한 안전보건 안건을 심의 의결하여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조성을 위해 노력한다고 밝혔다.

2023년 8월 일양약품은 ESG 캠페인인 ‘환경을 위한 일양인들의 작은 실천 한 걸음’을 진행했다. 임직원을 대상으로 4가지 캠페인인 △무분별한 종이 사용 자재 △머그컵 텀블러 사용하기 △SNS 환경캠페인 홍보 △사용하지 않는 전자제품 플러그 뽑기 등을 진행했다.

ESG 가치 확대의 일환으로 진행됐다. 기후변화와 환경에 대한 경각심을 느끼며 임직원을 대상으로 지속적인 환경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24년 산업재해 발생해 안전보건경영 전면 검토 필요... 환경정보 적극 공개해 사회적 책임 이행해야

△거버넌스(Governance·지배구조)=거버넌스는 상장기업이라는 지위에 어울리지 않게 ESG 경영에 대한 준비는 전혀 하지 않아 개선이 시급하다고 평가했다.

ESG 헌장을 제정한 제약기업이 전무한 상황에서 일양약품만 문제를 삼기는 애매하지만 ESG위원회도 구성하지 않아 변명의 여지가 적은 편이다.

사외이사의 비율은 다른 제약기업과 비슷한 수준이며 여성이사는 0명으로 양성평등 정책에 부합하지 않는다. 매출액이 상승세를 보이고 있지만 당기순익은 감소해 경영혁신이 요구된다. 부채도 당기순이익과 비교하면 많다. 

△사회(Social)=사회는 안전보건경영을 추진하고 있지만 2024년 산업재해가 발생해 원인을 파악해 개선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특히 2025년 6월 출범한 이재명정부가 ESG 경영 뿐 아니라 산업재해를 근절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치고 있어 대응책을 마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여직원의 평균 급여가 남직원의 54%로 낮은 편이라 대폭 상향조정해야 한다. 남성과 여성의 직무, 업무의 난이도, 근속연한 등에서 합리적인 차별인지도 판단해야 한다.

ESG 경영의 도입이나 확산을 위해 임직원 대상 교육은 찾아보기 어려웠다. 협력업체 등 공급망 전반에 걸쳐 ESG 경영의 도입이 요구된다. 

△환경(Environment)=환경은 온실가스 배추량, 폐기물, 폐수 등에 관한 기초 정보조차 공개하지 않아 정상적인 평가 자체가 불가능했다.

제약기업이 환경에 대한 고민을 많이 하고 있지만 철강, 건설, 석유화학 등 다른 산업과 달리 개선 여지는 많지 않은 것으로 판단된다.

이산화탄소 배출, 폐수, 폐기물 등은 사업의 호조와 제품의 개발 등 정상적인 사업활동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발생하거나 증가하는 요소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전반적인 환경 이슈를 점검해 대응책을 잘 마련하는 것은 중요하다. 상장기업에 걸맞는 환경경영을 도입하고 관련 정보를 공개해 사회적 책임을 이행할 필요성은 높다. 

⋇팔기(八旗)생태계(8-Flag Ecosystem)=국가정보전략연구소가 정부·기업·기관·단체의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을 평가하기 위해 국내외 전문가들과 협력해 개발한 모델이다. 팔기는 주역의 기본 8괘를 상징하는 깃발, 생태계는 기업이 살아 숨 쉬는 환경을 의미한다. 주역은 자연의 이치로 화합된 우주의 삼라만상을 해석하므로 기업이 직면한 다양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찾는데 유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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