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2025년 11월07일 경제동향... 프랑스 정부, 2026년부터 전자담배의 온라인 판매를 금지하고 액상에 세금 부과
아일랜드 EGFSN(Expert Group on Future Skills Needs), 2023년 이후 인공지능(AI) 일자리가 2배로 증가
민진규 대기자
2025-11-07
2025년 11월07일 유럽 경제동향은 영국, 프랑스, 아일랜드를 포함한다. 영국 정부는 통신사업자와 보이스피싱과 같은 전화 범죄를 막기 위해 협력할 방침이다.

프랑스는 정부가 전자담배의 온라인 판매를 금지하고 액상에 대한 세금 부과한다고 밝히자 반대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관련 업계는 일자리 감소를 우려하고 있다.

아일랜드는 인공지능(AI)의 도입에 따라 일자리 감소를 걱정하는 목소리가 높았지만 실제 영향은 오히려 긍정적인 것으로 드러났다. 고용주나 근로자 모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기 때문이다.


▲ 유럽연합(EU) 집행기관인 유럽위원회(European Commission) 빌딩 [출처=위키피디아]

◇ 영국 정부, 대부분의 통신사업자와 사기 전화번호를 차단해 사기범죄를 막기로 합의

영국 정부는 대부분의 통신사업자와 사기 전화번호를 차단해 사기범죄를 막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정부와 협력하기로 결정한 통신사업자는 BT EE, Virgin Media O2, VodafoneThree, Tesco Mobile, Talk Talk, Sky, CCUK(Comms Council UK) 등이다.

일부 조사결과에 따르면 모바일폰 사용자의 96%는 폰 스크린에 뜨는 전화번호를 보고 전화를 받을지 고민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4분의 3은 모르는 국제전화가 오면 수신을 거부한다.

통신사업자는 경찰이 사기를 저지르는 범죄단체의 행위를 막거나 체포할 수 있도록 기술 지원을 제공할 방침이다. 사꾼은 정부기관으로 조작된 전화번호를 활용해 사기행위의 신뢰를 이끌어낸다.

◇ 프랑스 정부, 2026년부터 전자담배의 온라인 판매를 금지하고 액상에 세금 부과

프랑스 정부는 2026년부터 전자담배의 온라인 판매를 금지하고 액상에 세금을 부과할 계획이다. 전자담배용 액상 10밀리리터(ml) 1병에 30~50센트의 세금이 부과될 예정이다.

만약 이러한 조치가 실행된다면 관련 업계에 종사하는 2만 명의 일자리가 사라질 것으로 전망된다. 일부 관련 이익단체는 산업의 붕괴와 일자리 감소를 이유로 반대하는 중이다.

하지만 전자담배를 흡연하는 인구가 400만 명에 달해 세금이 부과되면 그만큼의 흡연자가 줄어든다. 참고로 유럽연합(EU) 집행기관인 유럽위원회(European Commission)은 2028년까지 전자담배에 대해 높은 세금을 부과하기로 결정했다.

◇ 아일랜드 EGFSN(Expert Group on Future Skills Needs), 2023년 이후 인공지능(AI) 일자리가 2배로 증가

아일랜드 정부 자문그룹인 EGFSN(Expert Group on Future Skills Needs)에 따르면 2023년 이후 인공지능(AI) 일자리가 2배로 증가한 것으로 드러났다.

전 세계적으로 AI 전무가의 수요와 공급 측면에서 가장 좋은 성과를 내는 국가로 등극했다. 산업의 생산성이 높아졌을 뿐 아니라 현재 일자리와 직업을 강화하는데 도움이 되고 있기 때문이다.

고용주와 근로자 모두 AI 관련 새로운 기술을 배우려는 목적으로 기술을 습득과 기술 업그레이드에 적극적이다. 유럽연합(EU) 소속 국가 중 STEM(과학·기술·공학·수학) 졸업자의 비중도 가장 높은 편이다. 
저작권자 © 엠아이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유럽 분류 내의 이전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