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미나] 한국소방안전원 우재봉 원장, 중앙대 동계 기상기후재난세미나 축사
박재희 기자
2023-12-21
지난 12월8일(금요일) 중앙대학교 302관 대학원 본관에서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지속가능한 도시시스템 구축 방안'이라는 주제로 2023년도 동계 기상기후재난세미나가 성황리에 개최됐다.


▲ 우재봉 원장(한국소방안전원) [출처 = iNIS]

세미나는 중앙대학교 의회학과 ICT융합안전 전공 정상 교수의 개회사 및 참석인사 소개로 시작됐다. 한국소방안전원 우재봉 원장은 "여러분도 잘 아시다시피 우리나라 재난관리 4단계는 예방, 대비, 대응, 복구로 나눠집니다. 예방과 대비가 차지하는 비중이 20~30% 정도고 대응쪽이 70~80% 정도입니다."라고 현실을 지적했다.

우 원장은 이런 여러가지 어떤 이상 기후로 발생된 재난을 경험할 수 밖에 없으며 앞으로도 기상기후 변화로 인한 재난은 계속해서 발생할 수 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따라서 우 원장은 "효율적인 대응이 필요한 시점인데 마침 여러 전문가들이 연구하고 모여 기상기후재난세미나에서 연구 결과물에 대해 토론하고 정보를 공유하는 것은 꼭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우 원장은 "좀 더 정확하고 신속하게 재난을 예측할 수 있다면 지금의 예방 방식보다 훨씬 더 큰 피해를 줄일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중앙대학교 정상 교수가 연구하는 ICT 융합 기술이 기상기후에 대한 재난과 연결해 분석하고 첨단화 된다면 정확하고 신속한 대응을 할 수 있으리라 믿는다."라고 재난 대응에 ICT융합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오랜 소방업무를 경험한 우 원장은 "앞으로 기상기후재난산학연협의체가 다양한 활동을 하는 여러 전문가들을 양성하고 그 전문가들을 통해서 많은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역할을 수행한다면 실질적으로 국민의 안전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라고 격려했다.

기상기후재난세미나는 중앙대학교 재난안전연구회가 주관하고 2023년 7월 출범한 기상기후재난산학연협의체가 주최했다. 세미나는 (주)Caspian Group KOREA, (주)비밍코어, (주)에이아이리더, (주)에이치아이엔티가 협찬했다,

기상기후재난산학연협의체에 참여하고 있는 업체는 국가정보전략연구소, (주)한국융합아이티, (주)코너스, (주)엠젠솔루션, (주)아이웍스, (주)심심이, (주)심시스글로벌, (주)스페이스에이디, (주)비전21테크, (주)브이디컴퍼니 등이다.


▲ 세미나에 참석한 관계자들 [출처 = iNIS]

세미나를 개최한 목적은 최근 기후변화로 기상 이변이 전 지구적으로 발생 및 매년 증가 추세에 있지만 국가 차원의 대책이 미흡하기 때문이다. 기상 이변은 과거 20년 대비 최근 20년 동안 재난 증가가 1.7배 증가했다.

또한 도시가 기후 변화와 관련된 물리적 위험이 증가하고 있는 것도 해결해야 할 과제다. 2050년경 전 세계 인구의 약 68%가 도시 생활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재난안전연구회는 향후 기후변화에 따른 재난으로부터 도시 구성원의 지속가능한 삶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시에 대한 깊은 이해가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세미나에는 내외빈 및 협의체 회원 뿐 아니라 발표자, 선문대학교 나방현 교수, 국가정보전략연구소 박재희 수석연구원 ,김봉석 객원연구원, HERS의 박나윤 대표, 대한주택관리사협회 유창훈 이사, 한국중부발전(주) 신정철 선임 등 다양한 인사들이 참여했다.
저작권자 © 엠아이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기상기후재난 분류 내의 이전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