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정부, 자동차선유지시스템(ALKS) 탑재한 자율주행차량 도로 운행 허용

김백건 기자 | 기사입력 2021/04/30 [23:56]

[영국] 정부, 자동차선유지시스템(ALKS) 탑재한 자율주행차량 도로 운행 허용

김백건 기자 | 입력 : 2021/04/30 [23:56]

영국 정부에 따르면 2021년 연말까지 자동차선유지시스템(ALKS)를 탑재한 기본 자율주행차량이 도로에서 운행되는 것을 허용할 계획이다.

이러한 새로운 조치로 자동차선유지시스템(ALKS)의 시범을 허용해 국내에서 자체적인 자율주행차량에 대한 규제를 개발하기 위함이다. 또한 미국이나 일본과 같은 다른 나라들의 조치 및 기술을 따라잡기 위한 목적이다.

한편 교통부(DfT)는 자동차선유지시스템(ALKS)이 국내 도로에서 합법적으로 사용될 수 있도록 허용하는 규칙을 만들 방침이다. 

'교통 체증 중의 운전사 기술'이라고 불리는 자동차선유지시스템(ALKS)은 차량이 차선을 따라 안전하게 주행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속도는 37MPH로 제한된다.

자동차선유지시스템(ALKS)은 운전자를 대신해 운전의 다양한 일을 대신할 수 있게 해주지만 운전자는 운전 중 통제력을 되찾을 준비가 돼 있어야 한다. 

운전자가 의존하지 못하고 보조장치로만 사용되는 현재의 첨단운전자지원시스템(ADS)과는 다르다. 교통부(DfT)는 이번 정부의 허용이 국내에서 자율주행차량의 안전한 사용을 위한 주요 단계로 판단한다. 

 

▲ 교통부(DfT) 홈페이지

 

 
관련기사목록
광고